본문 바로가기

바둑저작권-저2-바둑4

050216 악곡vs악보, 바둑vs기보 - 1.바둑저작권이다


(08010?)


노래 한 곡,악곡 한 곡이 저작물이지 악보가 저작물은 아니다.


바둑 한 판,한 판의 대국이 저작물이지 기보가 저작물은 아니다.


저작물 논의/주장의 대상은 고작 종이쪼가리, 알파벳 숫자의 조합이 아니란 말이다.

바둑 한 판, 한 판의 바둑, 바둑이 진정 대상이란 말이다.


바둑저작권이다.

- 아래의 ‘기국’이란 용어를 폐기한다. (아까워라)



(0502??)

노래 한 곡,악곡 한 곡이 저작물이지 악보가 저작물은 아니다.


바둑 한 판,기국 한 판이 저작물이지 기보가 저작물은 아니다.


저작물 논의/주장의 대상은 고작 종이쪼가리, 알파벳 숫자의 조합이 아니란 말이다.

바둑 한 판, 한 판의 바둑, 기국이 진정 대상이란 말이다.


기국저작권이다.




 

바둑에 가장 유사한 저작물은 음악, 정확히는 [음악저작물 중 가사를 제외한 부분]인데 이것은 리듬,멜로디,화음 세 가지로 구성된다. 이 중 창작성(저작물성의 요체가 창작성이라 할 수 있다)의 핵심은 멜로디에 있다. 멜로디는 개별 음의 고저․장단으로 구성되는데 이 [고저장단이 이루는 조화]가 바로 우리들이 말하는 ‘가락’이고 다시 이게 다름 아닌 곡조이다. 그런데 곡조란 또 다시 다른 말로 바로 樂曲(악곡)이다.

결국 저작물이라는 측면에서 [음악저작물 중 가사를 제외한 부분]을 악곡․곡조․가락이라 할 수 있는데 우리는 그 중 가장 적합한 것으로 악곡’을 선택하여 쓰고 있는 셈이다.


그럼 ‘정신적 창조물로서의 한 판의 바둑’또는 ‘정신적 창조물로서의 일련의 수수의 조화’를 무어라 불러야 할까?

다시 말해 ‘악곡’의 대응어를 무어라 칭할 수 있을까?

(필자의 의도는 이 과제에 대한 시사를 바로 위의 설명에서 얻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당연히 우선 ‘악곡’을 뜯어 발겨야 할 것이다.)


樂曲(악곡)은 풍류 악(즐길 락이 아님에 주의),악곡 곡으로 구성되고 그 뜻은 ‘노래의 곡조’이다. 다음,

曲(곡)은 사전상 1.‘곡조(악곡)의 준말’임과 동시에 2.노래를 세는 단위이다. 한 곡,두 곡,..

바둑에서 曲(곡)에 해당하는 字(자)는 무엇일까?.................

있다!판! 판 국(局) 字(자)가 있다.

局(국)은 1.對局(대국)을 이르는 말(ex.1국,2국,토혈지국,명국)임과 동시에2.그 훈인 ‘판’은 우리가 찾는 바로 그 악곡해당어를 세는 단위이다.(ex.한 판,두 판, 세 판)

曲(곡)===>局(국) 이제 樂(악)===>?


曲(곡)1.樂曲(악곡)의 준말, 局(국)1.對局(대국)을 이르는 말

樂(악)===>對(대) 그래서 樂曲(악곡)===>‘對局(대국)’이라 할까?

아냐 樂(악)과 對(대)는 작용이 전혀 다르다. 그래서인지 ‘대국’이라는 말은 바둑 두는 행위에 중점이 있다.‘대국하다’는 가능해도 ‘악곡하다’는 이상하다. 악곡은 행위를 지칭하는 말이 아니다. 아!대국은 작곡에 가깝구나. 우리가 찾는 그것도 행위가 아닌, 관념 무형물, 을 지칭하는 맛이 나야 한다. 기존의 낱말에는 없다. 그럼? 만들자.


樂(악)자에 해당하는 글자를 찾으면 돼.

樂(악):크고 작은북이 받침 위에 놓여 있는 모양, 악기를 나타내는 말로서 음악의 뜻인 때는 (악)이라 읽음. 오케 그럼 바둑에 그런 글자는?

棋(기):작게 자른 나무쪽의 뜻으로 장기의 '말'을 말함.棋.바둑 기. 죽이는 구나.


曲===>局, 樂===>棋

樂曲===>棋局

노래 한 곡 ===>바둑 한 판

악곡 한 곡 ===>기국 한 국

악보는 비저작물이요 악곡은 저작물이다.기보는 비저작물이요 기국은 저작물이다.


(참고:

譜(보):言(언)은 글자 기록의 뜻, 普(보)는 음(音)을 나타내는 동시(同時)에 벌여놓는다는 뜻, 차례에 따라 가지런히 쓴 것이란 뜻. 결국 譜(보)는 ‘기록을 가지런히 펼쳐 써 놓은 물건‘쯤 된다.)


(참고:일본어에도 기국이란 단어가 있는데 필자와는 다른 의미로 쓰고 있는 듯 싶다.

기국 [碁局·棋局] 

棋局ききょく。

1.  碁盤ごばん;棋盤しょうぎばん。 2.  碁ご·棋しょうぎの局面きょくめん。)





Creative Commons License

-위 글은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를 조건으로 자유로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