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棋士 인터뷰-바둑2

[펌譯] 北京, 대표팀 감독 유창혁 인터뷰 (文玄,新浪體育)


유창혁
:대표팀 훈련이 정신력 强化, 최대 목표는 어린 世代 육성

 

 

출처 :문현(文玄) 새물결체육(新浪體育신랑체육) 2014.07.24.

 

새물결체육보도 724일 제2회백령배세계바둑공개대회(百靈杯) 16강전이 중국기원에서 전투 종료되었다. 7中韓대결에서 한국이 5판을 이겨 8강 중에 5자리를 차지, 2년래 처음으로, 세계대회 개인전 8강 점유 숫자에서 중국을 초과하였다. 이는 한국의 국가대표팀 성립과 무관하지 않은 바, 새물결체육은 결전 종료 후 한국 대표팀 감독 유창혁과 인터뷰하여 대회 평가를 들었다.

 

 

:이번에 한국의 성적이 좋다. 팀원들의 기량 발휘를 평가한다면?

유창혁 :이번에 운이 좋았다, 라고밖에 할 수 없다. 이태 동안 줄곧 중국이 성적이 좋았다.

 

:한국 대표팀 구성이 채 일 년이 안 됐고, 너가 감독을 맡은 지 겨우 3개월 지났다. 이 기간 동안 어떤 작업을 했나?

유창혁 :우린 대회 하나를 겨냥한 특별한 준비를 하지는 않는다. (특정 대회와 상관없이) 매일 계획표에 의해 복기연구 등 훈련을 한다.

 

:대표팀 훈련이 이번 호성적에 어떤 작용을 했을까?

유창혁 :대표팀이 구성된 지 얼마 안 되었기에, 기술적 부분에서 그렇게 도움이 될 순 없고, 다만 정신적 집중 또는 싸우고자 하는 의욕 제고 등의 효과는 있었을 것이다. 만약 장기적으로 훈련을 계속해간다면 기술적 부분에서도 진보가 있을 것이라 본다.

 

:어린 기사들 육성에 대한 견해는?

유창혁 :현재 韓中의 정상급 기사들 간 실력 차이는 거의 없다. 그러나 한국의 어린 세대는 중국에 많이 뒤쳐졌다. 신민준 등 어린 기사들의 육성이 앞으로 나의 최대 목표이다.

 

:백령배 역시, 요 몇 년 대세인 예선 대국비 全無(전무)인 대회이다. 넌 이런 부류의 대회를 어찌 보나?

유창혁 :현재 프로기사가 갈수록 많아지고, 상금제 대회 또한 증가 중이다. 이게 합리적이다.

 

文玄문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