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둑

101003 百靈배



백령(百靈)배라고 ‘중국의 지지옥션배’가 있다. 이번이 6회째로, 매년 대회 방식을 바꿔왔는데, 올해는 한국의 지지옥션배와 비슷한 방식을 채택했다. 대회 명칭 百靈이 무슨 뜻인지 궁금해졌다.




먼저, 중국어사전.

百灵  百靈  [bǎi líng]  발음듣기 반복듣기

[명] 【동물】 몽고종다리. [종다릿과의 새로 익조(益鳥)로 분류됨].




흠 '몽고종다리'라... 그럼 국어사전으로.


몽고-종다리-종다리
품사 : 명사

[동물]
종다릿과의 . 등은 옅은 갈색이며, 배는 흰색이고 목의 양쪽에 검은 줄이 있으며 꽁지는 갈색에 깃이 섞여 있다. 부리는 굵고 붉으며 다리는 붉은 갈색이다. 우는 소리가 곱고 주로 사막에 사는데 중국 북부·만주, 몽골, 동부 시베리아 등지에 분포한다.
비슷한 말 : 백령작·백령조. (Alauda mongolica)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百度백과


다시 중국 百度백과

중국 百度백과에 의하면, 百靈鳥는 유라시아 대륙 등에 분포하는데 중국에서는 내몽고에 특히 많다고 하며, 초원의 대표적 조류라 한다. 흠~ 몽고, 초원. 그래서 몽고종다리.
百度백과의 계속되는 설명. 소형 鳴禽(명금;고운목소리 새)류로서, ‘가수’인 동시에 ‘舞蹈家(무도가)’라고. 이것이 지저귀면 마치 노래소리 같고, 새는 이때 날개를 크게 펴고 펄뜩거리며 춤을 춘다고 한다. 그래서 중국에서는 觀賞(관상)용 새로 인기가 있으며, 사람들이 이를 노리고 번식기에 초원에 잠입하여 새끼 백령조를 대량 포획, 판매한다고 한다.



그런데 위에서 본 국어사전 설명에 '백령작''백령조'에 연결이 걸렸네? 그럼 연결로 들어가본다.


백령-조
 - 
  • 품사 : 명사
     
    [동물]
    같은 말 : 몽고종다리



     

    어 백령조가 국어사전에도 있었네? 근데 ‘白’이고 ‘翎’이네? 翎은 깃령/깃털령字네. 百靈과는 다르잖아.


    그럼 白翎鳥, 백령조를 들고 네이버로.


    [경인일보=오동환 객원논설위원]'옹진군'과 '백령도'―고상하고도 정겹기 그지없는 지명(地名)이다. 백령도의 '백령(白翎)'은 '하얀 새 깃털'이다. 翎이 '깃털 령'자다. (중간생략) 이런 고상―고결한 이름의 백령도엔 그 섬에서 발견, 그 섬에서만 자라는 '백령 풀'―꼭두서니 과의 고운 흑자색 1년생 풀이 자라고 '백령작(雀)' '백령조(鳥)'라 불리는 몽고종다리가 하늘을 난다. 

     

    결론, 한국에서는 白翎鳥=몽고종다리, 중국에서는 百靈鳥.


    새의 이름으로는 흰白과 깃털翎이 딱인데 왜 중국에서는 백百과 혼령靈을 쓰게 되었을까?..건 알 수 없다. 다만 중국에서는,..



    貴州百靈이라는 이름이 등장한다. 이거이 뭘까.

    이세돌이 활약했던 소속팀이 귀주백령이었다. 즉, 중국 갑조리그 귀주팀의 후원자가 중국 貴州에 근거를 둔 貴州百靈이라는 그룹회사. 그래서 귀주 팀에 백령이라는 후원자 이름이 붙었다. 근데 이 百靈과 百靈鳥가 무슨 관계?



    중국어에는 百應靈丹이라는 말이 있다. 백응령단. 백이면 백 약효가 '응'하는 영단, 즉, 만병통치약이라는 의미이다.
     
    貴州의 어느 제약회사가 百應靈丹에서 착안하여 자기네 회사 이름을 貴州百靈이라고 지은 모양이다. 그런데 얘네들 약이 '百靈鳥를 어찌어찌하여 만든 약'도 아닐텐데, 百靈鳥가 설마 식용은 아닐 텐데,.. 이게 百靈鳥와 무슨 상관일까?..가 아니고 일단 발음이 같고 문자가 같으니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백령제약회사는 그들이 시중에 내놓은 咳速停(해속정;기침빨리멈춰해)이라는 기침약에다 百靈鳥를 아예 상표로 붙였다. 거기다 '百靈鳥'를 출원하여 상표등록까지 받았다. 왜? 노래 기막히게 부르는 새잖아, 켁켁 기침약이잖아. 이거 먹으면 '켁켁'이 꾀꼬리 된당.
    이리하여 새 百靈鳥와 제약회사 귀주백령이 인연을 맺었다는 얘기다. ('귀주해속정'은 이세돌팀 이름이 귀주백령으로 바꾸어지기 이전의 이름이기도 하다.)
     


    오늘 Oro 어느 記事에서 중국 百靈배를 '바이링'배라 부르길래, 열받아서 찾아보았다. 바이링배가 모냐 바이링배가. 바이킹배냐? 바이킹이 그거 우리 배요 하고 뛰거오거따.

    그러나,
    국어사전에 白翎鳥가 있든 없든, 白翎島가 한국섬이든 중국섬이든 누구 섬이든 간에, 百靈배는 '백령'배다. 젠장할 거...